경남일간신문 | 거제시는 1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공공갈등관리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.
“같은 말도 ‘아’ 다르고 ‘어’ 다르듯 현장에서 민원인을 대할 때 오늘 배운 소통기술을 적용해보고 싶어요”
“지루할 것 같았던 교육이 생각보다 금방 끝나버렸습니다. 시책사업 추진 시 발생하는 민원이 공공갈등이었네요”
거제시가 전 부서 직원 2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공갈등관리 역량강화 교육에 참석했던 직원들의 반응이다.
이번 교육은 거제시가 정책을 추진할 때 발생하는 공공갈등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,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전 부서 7급 이하 직원들을 대상으로 마련됐다.
교육 강사인 박지호 한국갈등전환센터장은 다소 지루하고 어려울 수 있는 주제를 인기 예능 영상을 활용해 사례 위주로 현장감 있게 설명해 직원들의 호응을 얻었다.
또, 민원인과 상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상황 예화를 들어가며 갈등을 예방할 수 있는 대화기법도 소개했다.
거제시장 권한대행 정석원 부시장은 “공공갈등을 관리한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. 하지만 공공갈등의 발생빈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고 공공갈등 해소를 위해 공직자의 역할이 중요해진 만큼 이번 교육이 직원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”고 전했다.
한편, 거제시는 작년에 팀장들을 대상으로 공공갈등관리 교육을 진행했고, 올해는 국무조정실 갈등관리 컨설팅 사업을 적극 활용해 사업부서의 갈등해결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.